본문 바로가기

나의서재/내가쓴글

노벨경제학상의 진실

노벨경제학상은 진짜 노벨상일까? 

인류를 파괴하는데 사용된 다이나마이틀 발명하여 거부가 된 노벨이 사망한 후 "인류복지와 평화"에 기여한 사람에게 그의 유산을 나누어 주도록한 그의 유언에 따라서  노벨재단이 설립되고 노벨상이 만들어 졌다
원래 노벨상은 인류 복지에 공헌한 사람들에게 수여한다는 알프레드 노벨의 유언에 따라 지난 1901년부터 물리학, 화학, 생리·의학, 문학, 평화 등 5개 부문에 대해 수여가 되여 왔다.

노벨의 유언에 충실한 노벨상은 물리학, 화학, 생리·의학, 문학, 평화 등 5개 부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경제학상을 5가지 부문의 노벨상과 마찬가지로 노벨경제학상 이라 부르고 있는데 사실은 정확히 구분하자면 정식 노밸상은 아닌 셈이다.

노벨경제학상이라고 흔히들 부르는 경제학상은 1969년 스웨덴국립은행의 창립 300주년 기념사업의 하나로서 제정된 경제학상이다.
정식 명칭은 `알프레드 노벨을 기리는 경제과학 분야의 스웨덴 중앙은행상(The bank of Sweden Prize in Economic Sciences in Memory of Alfred Nobel)`이다.
다만 스웨덴국립은행에서 경제학상의 재원을 마련하는 조건으로 수상자 선정을 스웨덴 한림원이 맡았을 뿐이다.

이때문에 지난 2001년 노벨상 제정 100주년 기념식을 계기로 알프레드 노벨의 형 루트비히 노벨의 증손자들은 "노벨이 경제학상을 원했다면 스스로 만들었겠지만 그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며 노벨경제학상에서 '노벨'이라는 이름을 삭제할 것을 요구했고, 또한 증손자 중 한 명인 피터 노벨은 노벨경제학상에 대해 "명성을 높이려는 경제학자들의 홍보 행위"라며 "상은 대부분 주식시장 투기꾼들에게 주어진다"고 비난한 바 있다.

다음의 각 부분별 노밸상의 정식 명칭을 보면 확연히 알수가 있다

노벨물리학상 : The Nobel Prize in Physics
노벨화학상 : The Nobel Prize in Chemistry
노벨생리의학상 : The Nobel Prize in Physiology or Medicine
노벨문학상 : The Nobel Prize in Literature
노밸평화상 : The Nobel Peace Prize

노벨을 기리는 경제과학분야의 스웨덴 중안은행상 : The bank of Sweden Prize in Economic Sciences in Memory of Alfred Nobel


참고 : http://nobelprize.org